티스토리 뷰

천문학

은하

rurru1 2024. 3. 9. 18:03

은하

 

은하

galaxy는 암흑물질 성간물질 항성 등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별들의 무리이다. 갤럭시라는 은하의 이름은 갈락시아스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를 했다. 은하는 성강운, 성단, 항성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사이사이에는 성간물질 즉, 먼지 우주선 가스등으로 채워져 있다. 그리고 은하의 중심에는 아주 거대하고 엄청난 질량을 가진 흑홀이 존재한다고 추측이 된다. 이런 은하는 단순하게 보이는 모습으로 그 형태가 분류되어 왔는데 크게 5가지로 분류가 된다 나선은하, 불규칙은하, 타원은하, 중간은하, 산방은하로 나누어진다. 한 개 한 개씩 알아보자. 나선은하는 팔 모양의 나선을 가진은하이다. 아주 일반적은 형태이면서 중심에는 밝은 중심부를 가지고 있다. 팔이 뻗어 나간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 젊고 활발한 별 생성을 보이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milky way가 있다. 나선은하는 밀도가 높은 은하이다. 일정한 속도로 회전을 하지만 다른 별들에 비해서 느린 속도로 움직인다. 타원은하는 둥근 또는 압축된 형태를 가지고, 나선은하에 비해서 별 생성 활동이 적은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중간 크기에서 대형까지 다양한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규칙은하는 규칙적인 모양을 가지지 않은 은하이다. 그리고 별 생성 활동이 활발할 수 있다. 산방은하는 나선은하와 타원은하의 중간 형태를 가진 은하이며, 나선은하와 비슷한 중심 부분과 타원 은하와 비슷한 원판을 가지고 있다. 중간은하는 나선은하와 타원은하의 특징을 모두 가진 은하로 중간 크기를 가지고 있다.

 

은하의 형성

은하는 양자파동의 집단이다. 우주 초기에 물질이 불안정하게 분포되어 있었고 어떤 지역은 약간의 밀도 편차가 생겼는데, 이는 양자파동집단의 형성으로 이어졌고. 이러한 파동은 약간의 고밀도 지역을 만들었고, 이것이 나중에 은하의 초기 형성지점이 되었다. 단순하게 말해서 빅뱅 이후의 대략 30만 년 후에 recombination이 이루어지고 그러면서 밀도의 요동이 일어나고 그렇게 점차 우주의 구조가 나타난 것이다.

양자파동이 일어나고 나서 고밀도 지역은 중력에 의해서 물질을 끌어들이고 그렇게 별을 형성하는 과정을 시작했다. 가장 초기에는 초거성과 같은 거대한 별이 형성이 되며, 이러한 별들은 고에너지 별의 형태로 폭발하며 가스와 먼지를 방출한다. 이렇게 방출된 가스와 먼지는 새로운 별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그렇게 형성되면서 은하의 구성도 점진적으로 만들어진다. 중심에는 더 높은 밀도의 별이 집중이 되어있고, 주위에는 덜 밀집된 영역이 있는데 이러한 불규칙한 구성들이 은하의 중심부에 있는 스파이럴 팔 요양을 만드는데 기여했다.

은하들은 상호작용을 하며 머지라는 과정을 겪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머지는 새로운 별들의 형성을 유도한다. 처음으로 만들어진 별을 항성종족 3이라고 하며, 이 항성은 정말 단순하게 헬륨과 수소로만 이루어져 있고 큰 질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드로메다 은하는 지구에서 볼 수 있는 은하 중 하나로, 나선 은하로 분류됩니다. 이것은 토끼자리 방향에 위치하고 있으며, 우리 은하에 가까운 은하들 중 가장 크고 밝은 은하 중 하나입니다. 안드로메다 은하는 우리 은하와 매우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드로메다 은하는 우리 은하보다 약간 더 크며, 약 2000억 개의 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천체학적인 우리 은하나 다른 은하들보다 더 많은 별을 포함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또한 안드로메다 은하는 우리 은하와 비교적 유사한 나선 은하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심에는 밝은 중심 부분이 있고, 그 주변에는 팔 모양의 나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드로메다 은하는 우리 은하와 매우 비슷한 진화 단계를 겪고 있으며, 어떤 점에서는 우리 은하의 미래를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드로메다 은하는 우리 은하와 함께 지구에서 가장 먼 은하 중 하나이지만, 그 거리와 속도를 보면 우리 은하와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몇 천만년 후에는 안드로메다 은하가 우리 은하와 충돌하여 새로운 거대한 은하를 형성할 것으로 예측이 된다.

 

은하수

지구에서 관측되는 은하수 중 하나이다. 태양계가 위치한 은하이며, 은하수는 대규모의 가스 먼지 별들 어두운 물질로 이루어져 있고 우리의 은하는 스파이럴 은하에 속한다. 은하수는 약100만개의 별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중에 대부분은 태양과 유사한 크기의 별이다. 그러나 은하수에는 더 크거나 작은 별들도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은하수의 질량은 약 700억 태양질량에 달하며, 질량의 대부분은 어두운 물질과 어두운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다. 은하수의 중심에는 초대형 블랙홀인 은하 중심 블랙홀이 있고 이 블랙홀은  질량이 약 4백만 태양질량에 달하며, 주변에는 매우 밝고 뜨거운 가스가 흐르고 있다. 이러한 블랙홀 주변의 먼지와 가스는 밝은 은하 중심 부분을 형성하고 있다. 은하수는 또한 고리 형태의 구조인 은하 고리를 가지고 있다. 이 고리는 은하수 중심에서 외곽으로 퍼져있는 먼지와 가스의 집합체이다. 은하 고리에는 새로운 별들이 형성되고 , 별 간의 충돌과 별의 탄생이 진행이 된다. 우리는 은하수의 안쪽에서 위치하고 있어서 은하수의 구조를 관측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눈에 보이는 은하수의 형태로 바로 볼 수가 없다. 대신해서 우리는 은하수를 측면에서 보고 은하수의 별들과 구성 요소들의 분포와 운동을 관측해서 은하의 구조를 연구한다. 

'천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주 잔류 세계  (0) 2024.03.11
행성 지구의 기후 변화  (0) 2024.03.11
천왕성 명왕성  (0) 2024.03.09
토성  (0) 2024.03.09
화성 목성  (0) 2024.03.09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